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노후대비를 위해서 연금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연금저축, IRP, 연금보험 등 다양한 상품들로 여러가지 내용을 듣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정확히 알기 어려운 소비자들은 무엇이 좋냐는게 포인트로 주객이 전도됩니다.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나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기 위해서 그리고 개인적으로 무엇이 유리하냐의 기준에서 정리해서 남겨드리겠습니다!!
1. 연금저축
먼저 연금저축은 기본적으로 납입하는 시기 즉 수입이 있는 시기에 세제 혜택을 받는 것입니다. 연금저축의 경우 이율은 현재 기준 예, 적금보다 떨어지는 면이 있으나 세액공제를 받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이익을 위해서 가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금으로 사용되는 시점에는 세금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완벽한 연금에 대한 목적과는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70세 이전 : 5.5% 80세 이전 : 4.4% 80세 이후 : 3.3% 의 세금으로 나와 있으나 상황에 따라서 연간 수령액이 1,2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네는 기타소득세인 16.5% 혹은 종합소득과 합산해 종합소득세(6~45%)의 세금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같은 건을 고려한다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 연금보험
기본적으로 연금보험의 장점은 비과세에 있습니다. 당장의 세액공제 등의 혜택을 받는 것은 없다고 봐야 하지만 위 내용과 다르게 세금은 아예 비과세 이기 때문에 진정으로 노후 자산으로서 활용도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건강보험료 등)
(단, 비과세의 조건은 10년이상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연령을 고려해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결론
기본적으로 우리는 계획을 세우다보니 연금이니 보험이니 예,적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찾아보게 됩니다. 그러나 연금의 목적이 노후 자산이라고 한다면 개인적으로 인플레이션과 세금이율 변동 등 다양한 상황에 신경쓰지 않고 대비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건강보험료 같이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수입없는 시절의 유일한 수입원인 연금이 세금없이 오롯이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세금을 내는 나의 다른 친구들보다는 걱정없이 생활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연금의 목적인 노후생활비라면 연금보험을 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상담이 필요하시면 문의주세요!!
https://www.taling.me/talent/58747